티스토리 뷰

목차



    주행 전 자동차 엔진 워밍업

    사람도 물에 그냥 뛰어들지 않듯이 자동차 엔진도 시동을 걸어서 엔진을 따뜻하게 데우고 엔진오일이 순환되게 해주는 것입니다. 밤새도록 차를 세워 놓으면 가라앉아 있는 엔진오일이 전체를 순환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예열을 해야합니다. 특히 기온이 낮은 겨울철은 오일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차량 구석구석까지 오일이 퍼지지 않아 차량 고장이 잦습니다. 아침 첫 시동 시, 봄에서 가을까지는 1분 예열해주고 겨울에는 2~3분 사이 예열해주면 좋습니다. 이 과정을 그냥 지나치면 엔진의 수명이 줄어들어 고장이 빨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예열은 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적절한 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회전 관성이 적은 4기통 엔진은 특히 90도 운동하는데 이때 생기는 진동으로 댐퍼풀리, 파워펌프, 알터네이터에 충격이 가고 베어링, 벨트, 풀리에 충격을 누적시킨다고 합니다. 이렇게 엔진에 좋지 않기 때문에 4기통 차량은 천천히 주행하면서 예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청소

    엔진룸 청소법 및 에어백 경고등 대처법

    엔진룸 청소 시 물과 세정제를 막 뿌려서 청소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엔진룸에 센서, 컴퓨터, 배선 커넥터 등 많기 때문에 청소 중 엔진룸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깔끔하게 정리가 안 되면 커넥터 부식되어 접촉불량으로 시동이 안 걸리거나 급발진처럼 RPM이 오르고 엔진에 체크불이 들어오는 등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엔진의 전자제어 부품들이 손상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엔진용 거품크리너를 뿌리고 고압수를 뿌리는 것보다는 에어건을 사용하여 거품을 깔끔하게 제거해줍니다. 만약 물을 뿌려 청소한다면 문제가 생길 시 어디부분이 문제인지 파악해야 되기 때문에 시동을 켜고 청소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닛을 열어서 햇빛에 한번 말려주면 더욱더 안전하게 청소가능합니다. 에어백 경고등 대처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에어백은 교체주기가 따로 없고 사고가 나서 에어백이 터지면 모든 부품을 다 교환합니다. 만약 에어백 경고등이 뜬다면 부품 이상보다는 배선 커넥터 접촉 불량 문제가 대부분이고 또는 핸들 안에 있는 클럭스프링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

    겨울철 차량 관리법 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배터리 관리법입니다. 겨울철 추운 날에 시동이 안 걸리는 경험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의 배터리는 영하 10도가 되면 성능이 약 40프로 준다고 합니다. 추운 날에는 밤에 엔진을 열어 배터리 위를 수건이나 담요로 보온처리를 해놓으면 아침에 시동이 잘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니폴드가 앞에 있는 차량은 화재가 날 수도 있다고 하니 각자 차의 특성에 맞게 추위에 대비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배터리 자가점검은 배터리에 표시된 점검창을 확인하면 되는데 초록색이 아니라면 배터리가 불량상태라고 합니다. 두번째, 에어컨 관리법입니다. 겨울철에는 장기간 에어컨을 사용할 일이 없어지는데 이렇게 되면 에어컨 컴프레셔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겨울에도 일주일에 한 번 30초~1분 틀었다가 꺼주면 에어컨 고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 엔진오일 관리법입니다. 겨울철에는 자동차 메뉴얼 상 교환시기의 70~80% 시점에 엔진오일 교체를 권장합니다. 그래야만 엔진의 수명을 길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엔진룸 청소입니다. 엔진룸청소를 잘 하지 않으면 배선에 묻은 각종 흙, 먼지 등이 온도차로 인하여 배선이 부식되어 접촉불량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시동불량, 엔진부조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엔진룸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섯번째, 부동액 점검입니다. 부동액 잔여량이 충분한지 확인하고 녹을 방지하는 방청작용을 잘 하는지, 산도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여섯번째, 자동차의 시동을 나눠서 거는 것입니다. 한번에 시동을 거는 것이 자동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하면 급발진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시동을 걸기 위해서 시동을 두번에 나눠서 걸어야 합니다. 열쇠를 넣고 반만 돌리고 경고등이 꺼지면 더 돌려서 시동을 겁니다. 스마트키 사용 시에는 처음에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시동을 걸고 경고등이 꺼지면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겁니다.

    반응형